어제(17일) 국제신문에서 발표한 <기성매체의 블로그 활용 전략> 내용.

기성매체의 블로그 활용 전략
- 국제신문, '블로그와 미디어' 강연 목차

0. 이슈, 이렇게도 만들어진다

1-1. YTN 돌발영상 '마이너리티 리포트'
1-2. 농촌진흥청 살리기, 블로거뉴스도 한몫?
1-3. 블로거가 해낸 '세계 은행 영업시간' 댓글 취재
1-3. 블로거들이 해낸 전국 대학 등록금 공동 취재

1. 지금, 미디어의 '3국' - 포털, 전통언론, 1인 미디어

1-1. 미디어다음, 네이버뉴스

1-2-1. 조인스, 조선닷컴 vs 블로거뉴스
1-2-2. 프레시안, 오마이뉴스, 데일리안

1-3-1. 몽구, 최병성, 레피니언 포스트, 고수민
1-3-2. tvbodaga, 승복이2008년 블로그 광고시장은?
1-3-3. 기자 → 기자 블로거 → 블로거
1-3-3. 블로거 → 블로거기자 → 블로거
1-3-4. 블로거뉴스, 올블로그, 태터앤미디어

2. 지금, 신생매체는

2-1. 미디어스, 인터뷰365 등
2-1-1. "피해자 아이비, 가해자처럼 됐다"
3-1-2. "피해자 아이비, 가해자처럼 됐다"
2-1-2. 미디어스(http://www.mediaus.co.kr/)
3-1-2. 미디어스 블로그(http://blog.mediaus.co.kr/
)

3. 매체 아닌 매체들?

3-1. 청와대(盧), KRA, 경실련
3-2. 농림부 대학생·농민 기자단, 문화관광부 대학생 기자단
3-3.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: 대표 블로그? 팀블로그? → 링블로그!(개인 블로그들의 '링')
4-1. 이명박의 명품, 다슬기(스프링) / 민예총 위지혜 활동가
4-1. 우리에겐 막강한 코미디가 필요해 / 민예총 염신규 정책팀장
4-1. [인터뷰] "우리의 유일한 평가 기준은 음악이다" / 민예총 박수미 활동가

4. 지금, 기성매체가 주목할 것들

4-1. 기자 → 기자 블로거 → 블로거 / 1-3-3
4-2. 블로거뉴스
, 올블로그, 태터앤미디어 / 1-3-4
4-4. tvbodaga, 승복이, 2008년 블로그 광고시장은 + α / 1-3-2
4-5. JYP, SM엔터테인먼트, YG패밀리, 싸이더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