이번주 토요일(31일) 대치동 포스코센터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미팅룸에서 열릴 예정인 태터앤미디어 블로그네트워크 포럼에서 발표할 내용의 목차입니다.

미디어로서 블로그, 3년간의 실험
- 블로거뉴스의 과거·현재·미래를 중심으로

0. 미디어 민주화?

   - 미디어2.0 = 뉴스2.0 + 광고2.0
   - 뉴스2.0 = 뉴스 생산·소비·유통의 민주화

1. 뉴스 생산의 민주화 - 시민기자에서 블로거로

   - 미디어다음 통신원(시민기자) → 블로거 / '05~06년
   - 블로거뉴스 외부 블로거 개방 / '07년 5월
   - 광고 수익을 올리는 블로거들 / '07년 하반기
   - "모든 기자는 블로거다" / '08년
   - 언론사 → 팀블로그, 팀블로그 → 언론사 / '08년
   -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비즈니스 / '07년~

2. 뉴스 소비의 민주화 - 편집 알고리즘와 '열린 편집'

   - 수동 편집과 알고리즘 편집
   - 폭증하는 콘텐츠, 어떻게?
   - 알고리즘 편집, 새로운 온라인 민주주의
   - '열린 편집' 알고리즘의 뼈대들
   - '열린 편집' 4개월, 결과는?
   - '열린 편집'의 남은 숙제들

3. 뉴스 유통의 민주화 - 새로운 미디어 생태계

   - 미디어2.0(미디어 민주화)의 정점
   - 위젯과 개인화, 미디어에 미칠 영향
   - 네이버 오픈캐스트의 등장
   - 오픈캐스터와 '열린편집자'의 역할
   - '열린편집자'를 위한 수익모델은?
   - 새로운 미디어비즈니스 생태계의 완성?

4. 블로거뉴스의 2009년, 계속될 실험들